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T이얘기] 인공지능(AI)과 자동차의 결합, 자동차 최고의 신기술 '자율주행차'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6. 18:38

    >


    전통적인 산업이었던 자동차 시장에 ICT 대기업이 모여 있다.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염원이 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 AI를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을 위해 국내를 포함해 글로벌 IT 공룡들이 자동차 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말너로 사람의 조작 없이 자동차가 마음대로 운행하는 기술, 또는 자동차 자체를 말합니다.


    영화 어린이 로봇에는 주인공이 탑승해 목적지만 말하면 자동으로 목적지까지 운행하는 자율주행차가 등장합니다. "우리들, 나쁘지 않다"에는 "키트"로 유명한 미국 드라마 "전격 Z작전"에는, 사람의 이야기를 이해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인공지능 탑재 자동차가 등장하고, 제펜의 어린이 애니메이션 "사이버 포뮬러"에는 인간의 생각에 동조하는 차량용 인공지능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공지능을 탑재해 사람의 명령을 이해하고 자동으로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운행하는 자율주행자동차는 예전부터 막연히 상상해 왔고, 확충 머지않아 실현될 것을 의심하지 않았던 기술이다.이런 자율주행차가 이제 사람들의 실생활에 접근할 날이 멀지 않았다. 국토 교통부는 올해 2020년까지 자율 주행 차 상용화를 위한 ' 제2차 자동 차 정책 기본 미리 계획'을 최종 확정된 상태인 세계 시장에서 와서 2025년까지 50조원 규모로 크게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단계적 자율 주행 자동차의 보급을 거친 뒤 올 2025년부터는 완전 자율 주행 차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상용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전기 전자 실과 협회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40년부터는 전 세계 자동차의 75퍼센트는 완전 자율 성주 이상 차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


    오메리카 도로 교통 안전국에 따르면 자율 주행 자동차의 기술은 총 4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현재 차량도 기본적인 자율주행 기술이 부분적으로 탑재돼 있어 이 기술들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우리가 영화에서 보던 자율주행 차량으로 진화돼 자신감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자율 주행 차의 총 4단계에서 첫 단계는 운전자의 선택적이고 능동 제어 단계에서 이야기를 한다. 현재 상용화된 크루즈 컨트롤(가속 페달을 밟지 않고도 지정된 속도로 차를 주행하는 기술), 차선이 가면경보장치 등이 이에 속합니다.제2단계는 통합적 능동 제어 단계에서 운전대로 페달을 이용하지 않고도 차량이 자동으로 운행되는 단계이다. 그 후의 3단계 자율 주행은 자동차가 교통 신호와 도로의 흐름까지 인식하고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지 않고도 특정 상황에서만 조작이 필요한 제한적 자율 주행 단계, 마지막 4단계는 모든 상황에서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고, 심지어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아도 되는 완전 자율 주행 단계이다. 업계에서는 온 2020년까지 3단계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를 상정하고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4단계 자율 주행 차 연구 개발과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자동차가 인간의 조작이 아닌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주행하기 위해서는 주행 판단의 기반이 되는 상황을 분석하고 스스로 판단하기 위한 기술의 발전이 뒤따라야 한다. 이 같은 기술은 기존 자동차업체의 기술만으로는 개발 및 상용화가 이뤄지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주위를 인지하고 스스로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고도화된 센서, 그리고 센서로부터 취득한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지 분석하고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인공지능이 분명히 필요하다. 그리고 인공지능에 있어서 자동차 메이커보다 깊게 진보된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이 IT중견기업입니다. IT 중견기업들은 그동안 이들이 점유한 이상 큰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에 직접 뛰어들거나 나쁘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업체와 제휴, 협업을 통해 R&D를 진행하고 있다.


    >


    자율주행자동차 부문에서 가장 진보된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대기업은 스마트폰 OS의 안드로이드 공급업체로 세계 최대 IT 대기업으로 꼽히는 구글과 전기차 선도 대기업으로 유명한 테슬라 자동차다. 구글은 이미 자율 주행 차를 실제 도로에서 운행하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어, 그 운행 거리는 200만 Km를 넘은 소리는 물론 시각 장애 기인 단독 구글 자율 주행 차의 운행에 성공하기까지 했다. 테슬라 자동차는 올해 안에 로스 엔젤레스에서 뉴욕까지 자율 주행 차량에서 주행하고 자율 주행 기술 선도 큰 기업의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획했다 외에도 에키풀, 삼성 전자, 엔비디아 등 다양한 IT의 거대 기업이 자율 주행 차 시장에 출전할 의향을 표명했으며 최근에는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를 서비스한 네이버의까지 도요타와 합작해서 상용 자율 주행 차를 나타내는 1으로 알려졌다.


    자율주행차가 실제로 보급되면 안전사건의 획기적인 경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교통 사건의 약 95%는 부주의와 같은 운전자의 요인으로 생성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자율주행차는 보급률이 높고 지역이 높아질수록 교통사건 감소율도 비약적으로 높아지는 구조다. 만약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차로 대체되면 모든 차량의 경로와 조작체계를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앞차가 어느 쪽으로 진로변경되면서 본인 의사표시가 담장 차량에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것이었다. 모든 차량이 통제된 환경 내에서 운행되면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건은 물론 유황보복운전이 본인의 운전 미숙으로 인한 교통사건도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게 된다.다만 곧 다가올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시대에 앞서서 우리가 제1먼저 해결해야 하는 많은 논란의 대상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제1우선 논의해야 할 대상은 교통 사건의 책임에 대한 화제이다. 인공지능 오류로 차량사건과 인명피해가 생성된다면 귀책 대상을 누구에게 물을 것인지에 대한 뾰족한 대안이 필요하다. 또 다수를 돕기 위한 운전자의 희생이 필요로 하는 '트롤리 딜레마'상황에서 프로그래밍 사고, 인공 지능의 보급에 의한 1석 줄사고 등 우리가 자율 주행 차의 시대를 맞아 논의하고 해결해야 할 숙제이던 출처:http://stars.hansung.co.kr/fun/777



    >


    댓글

Designed by Tistory.